1. 고대의 사회

3. 신라의 골품 제도와 화랑도

신라의 골품과 관등.관직표

신라는 고구려, 백제에 비해 중앙 집권국가로 발전한 시기가 늦은 편이었다. 그런 만큼 신라는 여러 부족의 대표들과 함께 모여 정치를 운영하고 사회를 이끌어 가던 신라 초기의 전통을 오랬동안 유지하였다.

초기의 전통을 유지한 대표적인 제도가 화백 회의였다. 귀족들은 이를 통하여 국왕을 폐위시킨 적도 있었고 새 국왕을 추대하는 데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왕권을 견제하기도 하였다.

신라에는 혈연에 따라 사회적 제약이 가해지는 골품 제도가 있었다. 골품은 신라 사회에서 개인의 사회 활동과 정치 활동의 범위까지 엄격히 제한하였다. 관등 승진의 상한선이 골품에 따라 정해져 있었으므로 일찍부터 불만을 가진 사람들도 있었다. 그러나 골품 제도는 가옥의 규모와 장식물은 물론, 복색이나 수레 등 신라인의 일상생활까지 규제하는 기준으로서 오랫동안 유지되었다.

화랑도는 원시 사회의 청소년 집단에서 기원하였다. 이 조직은 귀족 자제 중에서 선발된 화랑을 지도자로 삼고 귀족은 물론 평민까지 망라한 많은 낭도들이 그를 따랐다. 여러 계층이 같은 조직 속에서 일체감을 갖고 활동함으로써 계층 간의 대립과 갈등을 조절 완화하는 구실도 하였다.

신라 청소년들은 화랑도 활동을 통하여 전통적 사회 규범을 배웠다. 명산대천을 찾아다니며 제천 의식을 행하고 사냥과 전쟁에 관하여 교육을 받음으로써 협동과 단결 정신을 기르고 심신을 연마하였다.

화랑도는 신라가 정복 활동을 강화하던 진흥왕 때 국가 차원에서 그 활동을 장려하고 조직이 확대되었다. 여기서 훈련받은 청소년들은 스스로 나라의 일꾼을 자처하였고, 이러한 청소년들에게 원광은 세속 5계를 가르쳐 마음가짐과 행동의 규범을 제시하였다. 화랑도 활동을 통하여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양성되었다.

 

화백 제도

화백 제도는 귀족들의 단결을 굳게 하고 국왕과 귀족 간의 권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담당하였다. 진지왕(576∼579)은 "정치가 어지럽고 음란하다."는 이유로 화백 회의에 의하여 폐위되었다.

 

골품제의 생활 규제

4두품에서 백성에 이르기까지는 방의 길이와 너비가 15척을 넘지 못한다. 느릅나무를 쓰지 못하고, 우물천장을 만들지 못하며, 당기와를 덮지 못하고, 짐승 머리 모양의 지붕 장식이나 높은 처마 ……등을 두지 못하며, 금은이나 구리……등으로 장식하지 못하고, 또 보를 가설하지 않으며 석회를 칠하지 못한다. 대문과 사방문을 만들지 못하고 마구간에는 말 2마리를 둘 수 있다

출 전

<삼국사기>

 

원광과 세속 5계

귀산은 젊을 때 같은 부(部) 사람 추항과 친구가 되었다. 두 사람이 서로 "우리들이 군자와 놀기를 기약하여 먼저 마음을 바르게 하고 몸을 닦지 않으면 욕된 일을 당하지 않을까 두렵다. 어진 이의 곁에 가서 도를 듣지 않으려나." 하고 말하였다. 이 때 원광 법사가 수나라에 가서 유학하고 돌아와 가실사에 머물며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있었다.

귀산 등이 그 문하에 가서 단정한 태도로 "저희 세속의 선비들이 어리석어 아는 바가 없으니 원컨대 한 말씀을 내려 주셔서 종신토록 계명을 삼았으면 합니다."라고 말하였다. 법사는 "불교의 계율에는 보살계가 있는데 그 종목이 10가지라서 너희처럼 남의 신하된 자로서는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다. 여기 세속 5계가 있으니, 하나는 충으로써 임금을 섬기고 ,둘은 효로써 부모를 섬기며, 셋은 믿음으로써 친구를 사귀고, 넷은 전장에 나아가 물러서지 않으며, 다섯은 생명 있는 것을 가려서 죽인다는 것이다. 너희는 실행에 옮기되 소홀히 하지 말라."라고 하였다.

출 전

<삼국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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